자동차 신차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 정리

요즘 자동차 이용시 장기렌트를 이용하거나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포스팅글입니다.

장기렌트란?? 렌트카 회사 소유의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장기간 계약된 기간까지 월 렌트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

신차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

장기렌트 장점

재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장기렌트 차는 개인이 아니라 렌트카 회사 소유의 차입니다. 그래서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재산세도 나오지 않습니다. 또 소수지만 국가나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는 사람의 경우나 기타 이유로 인해 개인 소유의 재산을 보유하면 안 되는 사람의 경우, 장기렌트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월 렌탈료 외 추가비용이 없다.

장기렌트의 장점으로 편의성이 있습니다. 장기렌트를 계약하면 이후 계약 만료 시까지 추가적인 보험사를 알아보고 가입하고 갱신하는 일이나 서류 작업(취득세, 자동차세.. 등등)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소모품과 같은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경정비 비용도 렌트 회사와 계약된 곳 통해 추가비용 없이 관리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비용들은 모두 월 렌트값(납입금액)에 포함되어 청구됩니다.

 

차량사고 시 비용 부담이 적다.

장기렌트 차는 본인 소유가 아닌 회사 소유이기 때문에 차량사고 시 사고로 인한 면책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 면책금은 일반적으로 국산차의 경우 50만 원 전후, 수입차의 경우 100만 원 전후로 책정

그래서 다음 갱신 시 보험료가 올라가는 자차 사고와 달리 장기렌트는 차량 사고가 나도 월 납입금에 대한 인상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가세 환급 및 세금 공제

법인이나 개인사업자가 9인승 이상 15인승 미만승합차 승합차나 경차 이용 시 렌트료에 대해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년 최대 1500만 원까지 세금계산서 발행을 통해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화물 운송업 종사자나 대형버스의 경우 리스만 되고 장기렌트는 안됩니다.

 

차량 선택폭이 넓다.

사실상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는 리스차대비 장기렌트차는 시장에 나와있는 거의 대부분의 차량에 대한 모델과 옵션, 색상 선택 가능합니다.

 

초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초기 지불금액(취등록세 등)과 선납금 조절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신차를 몰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납금을 초기 조금 내고 월 납입금을 많이 내든, 선납금을 초기 많이 내고 월 납입금을 조금내든, 결국 조삼모사로 최종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변하지 않는다는 점은 염두해야 합니다.

 

비교적 빠른 시일 내 인도

모든 차종은 아니지만 제조사와 렌트카 회사와 확보된 수량 내 물량의 차의 경우 비교적 빠른 시일 내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운행 거리 제한이 없음.

장기렌트의 경우 연간 운행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장기렌트 계약 시 연간 1만km, 2만km, 3만km, 혹은 무제한km로 계약을 할 수 있으며, 설사 연간 운행 거리 이상으로 운행을 했다고 해도 계약종료 시 km당 초과된 금액에 대해 지불하면 됩니다. ※ 회사마다 상이하나 보통 km당 250원 전후

 

계약 만기 시 선택폭 다양

계약 만기기 차의 km와 잔존가치를 감안해 인수나 재렌트 반납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형, 인수형, 반납형을 초기 계약 시 선택해야 함. 일반적으로 선택형 선택)


다음은 장기렌트는 장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점이라 하기엔 애매하지만 장기렌트 고려 시 분명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장기렌트 단점(or 참고사항)

보험, 주행경력이 단절

장기렌트는 운행 기간동안 보험경력과 주행 경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장기렌트 계약 종료 후 향후 다시 자차로 보험가입 시 장기렌트 운행기간을 인정 못 받기 때문에 보험료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의 경우 일부의 사람들에게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ex. 큰 사고(할증 금액)나 자주 사고(할증 건수)를 내서 보험사에서 정한 기준의 할증을 크게 초과한 사람. or 보험사에서 보험 가입을 거부 받은 사람의 경우. 할증 기간이 리셋되는 3년의 기간 동안 장기렌트 이용.

 

중도 해지 시 위약금 발생

장기렌트를 필요에 의해 짧게는 24개월부터 길게는 60개월까지 계약(선택)을 하였지만, 계약 만료 전 계획과는 다르게 장기렌트 계약을 종료해야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중도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많은 장점이 있지만 대표적인 장기렌트차의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해지 위약금은 일반적으로 잔여 계약 렌트비용의 30%입니다.

 

렌트카 전용 번호판

장기렌트카는 렌트카 전용 번호판 [하, 허, 호]로 번호판을 부여받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요즘엔 렌트카 번호판차도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 본인 신경 쓰기 나름이라 하겠습니다.

 

이용의 제한

장기렌트의 경우 면허 취득기간이 1년 미만의 경우 계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계약자가 만 26세 이상부터 계약 가능합니다.


마치며..

장기렌트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런 모든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금 그리고 할부 순으로 신차를 구매했을 때보다 경제적으로 더 좋은 조건으로 장기렌트를 이용 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차를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한 숫자로만 본다면[현금 > 할부 > 장기렌트] 순입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를 하는 게 더 유리하거나 해야만 하는 사람들은 존재하기 때문에 꼭 본인의 상황을 고민하고 유리한 쪽으로 선택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