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라이프 ㅣ 상식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정리

우리 몸에서 평소에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이 조금만 다치거나 아프면 정상적이였던 일상에 영향을 주고 신경을 쓰게 만들듯이, 수천 개의 부품으로 이뤄진 자동차도 한 곳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전체적인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게 자동차입니다. 우리가 조금만 신경 쓰면 통제할 수 있는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권장 교환주기 : 8,000 ~ 10,000km or 1년

예민한 운전자라면 5,000~8000km, 그렇지 않으면 1만km에 1번은 교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엔진오일 교환주기만큼 운행하지 않았다고 해도, 최소 1년에 1번은 교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엔진오일이 오염되고 고착화되어 정상적인 엔진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은 차는 차 시동시 무겁게 움직이는 느낌으로 움직임니다)

엔진오일은 비싼 것부터 경제적인 것까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비싼 가격의 엔진오일 사용보다 우선하는 것이 교환주기에 맞는 교환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tmi.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교체 하러 갔는데 다른 것도 함께 교체했다???

엔진오일을 교체 시 엔진 오일만 교체하지 않습니다. 통상 엔진 오일 3종 세트라고 [엔진 오일]과 함께 [오일 필터] [에어필터]를 함께 교체합니다.

  • 오일필터는 엔진오일을 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정비소에 따라 엔진오일 교환 시 잔류 오일까지 썩션으로 제거해 주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같은 가격이라면 꼼꼼히 정비해 주는 곳을 기억해 뒀다가 꾸준히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권장 교환주기 : 40,000km 전후

타이어는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도로상황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나, 어느 정도 교환주기가 도래했다고 판단되면 타이어의 마모한계선(1.6mm)을 확인한 후 교체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타이어 확인을 위해서 핸들을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쪽으로 돌려놓으면 확인하기 편합니다.)

타이어는 되도록이면 4개를 모두 한 번에 바꾸는 게 좋으나 전륜 혹은 후륜에 따라 타이어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위치 교환을 통해 타이어의 교환시점을 좀 더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이어의 경우 차 사고나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소모품이기 때문에(가령, 고속도로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 사고 발생) 타이어의 한계치까지 이른 시기에 맞춰 교환을 하는 것보다 보수적으로 교환주기를 잡고 교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tmi. 타이어 공기압도 꼭 체크하세요!!

타이어의 상태만큼 중요한 게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입니다. 일부 차량은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표시해 주는 차들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타이어를 교체해 줄 때 당연히 타이어의 공기압도 체크해 주지만 일반적인 정비를 맡긴다거나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서비스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주는 정비소도 많이 있으니 함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의 공기압은 안전만큼이나 연비 운전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권장 교체주기 : 4년

배터리가 방전되면 기본적으로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운 겨울철 배터리의 방전은 더 자주 발생합니다.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 수록 수명이 줄어드는 소모품입니다. 교체가 임박한 배터리의 차는 오랫동안 차량을 운행하지 않은 경우(약 15~20일 전후) 시동이 안 걸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시동이 꺼져도 배터리의 전력을 꾸준히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ex. 차시동 시 전력, 블랙박스, 스마트키 인식 시스템.. 등등

tip. 멀쩡한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으려면??

경우에 따라 차의 상태가 좋으면 5년까지 교체하지 않아도 되지만, 보통 3~4년 타면 기본적으로 1~2번씩 방전되어 교체 신호를 줍니다. 다소 번거롭지만 보험사통해 점프(3~4년차 보험 가입시, 배터리 무료충전 서비스 신청)를 받고, 이후 가까운 정비소에서 교체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자동차 소모품 권장 교환 주기

  • 에어컨 필터 : 15,000km or 1년에 1번
  • 냉각수(부동액) : 40,000km or 2년
  • 미션오일(변속기 오일) : 40,000km 전후
  • 브레이크 오일 : 40,000km
  • 연료필터 : 4 ~ 50,000km
  • 브레이크 패드 : 4 ~ 50,000km
  • 파워(스티어링) 오일 : 4 ~ 50,000km
  • 점화 플러그 & 점화 케이블 : 50,000km 전후
  • 타이밍벨트 : 70,000km 전후
  • 클러치 디스크 : 100,000km

기능/성능 저하, 파손 시 교체 품목

와이퍼, 워셔액, 에어컨 가스, 전조등/브레이크등, 머플러, 드라이브 샤프트


자동차 소모품 교환이나 정비는 기술분야다보니 때로는 자동차 부품보다 공임비가 더 날 올 수도 있습니다. 좋은 정비소를 만나는 것도 필요한데 정비를 받고 견적서를 받아보기 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략적인 시장가는 형성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받으려는 수리 품목 공비비용을 알고 가는 방법도 좋은 TIP이라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공임비 확인(공임 나라 홈페이지)

501공간

Recent Posts

[한글공부]자주 틀리는 맞춤법과 발음 20개 정리 2편

한글에서는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나 발음을 정리한 포스팅글 2편입니다. 이제 한글과 국어공부에 재미를 붙인 아이들부터, 한국에…

2개월 ago

특수부대의 역할과 대표적인 세계의 특수부대 종류

현재 전 세계에는 각 나라별 다양하고 강력한 특수부대들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특수부대 종류와 관련…

2개월 ago

[한글공부] 자주 틀리는 맞춤법과 발음 20개 정리

한글에서는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나 발음을 정리한 포스팅글입니다. 이제 한글과 국어공부에 재미를 붙인 아이들부터, 한국에 관심이…

2개월 ago

MBTI 알파벳 뜻과 유형 정리

최근 유행하는 기본적인 MBTI 알파벳 뜻과 유형을 정리한 포스팅글입니다. 기존 혈액형(A형, B형, AB형, O형) 4가지로…

4개월 ago

자동차 신차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 정리

요즘 자동차 이용시 장기렌트를 이용하거나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포스팅글입니다. 장기렌트란??…

6개월 ago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정리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중간 단계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혜택을 정리한 포스팅글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모두…

6개월 ago